일본에서 애견 등록하기 - 쿠로는 2228호?

Posted by 도꾸리
2008.07.24 06:27 일본생활(08년~12년)/애견

한국에서도 애견 등록제가 시행되었으면 하는 취지에서 일본의 애견 등록제를 소개합니다. 반려동물을 단지 귀엽고 예쁘기 때문에 기르는 것이 아니라, 반려동물이라는 의미 처럼 인생을 함께 살아가는 가족이기에 조금 더 책임감 있는 행동을 요한다는 취지에서 말이죠.

애견을  구청에 등록하면 유기견 문제와 같이 애견에 대해 무책임하게 행동하시는 분도 많이 사라질꺼라 생각합니다. 또한, 애견을 분실했을 경우에도 팬던트에 있는 번호로 쉽게 주인을 찾을 수 있을 듯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내와 함께 저희가 살고 있는 구청에 다녀왔어요. 외국인 등록증과 의료보험, 그리고 애견인 쿠로를 등록하기 위해서 말이죠.

저희가 살고 있는 마츠도시의 경우 애견을 기르기 위해서는 구청에 등록해야 합니다. 뒤에서도 소개하겠지만 등록을 하면 현관에 애견을 기르는 가정임을 알리는 스티커와 등록번호가 적힌 팬던트를 줍니다. 도쿄 내에서도 애견 스티커를 여러 곳에서 봤으니, 최소한 도쿄 인근에는 이러한 등록제를 시행하는 것 같아요.


구청 1층에서 애견등록을 하러 왔다고 하니 바로 알려 주더군요. 저희가 찾아간 곳은 환경보전과. 공무원분들이 이래저래 분주히 돌아다니고 계셨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접수대 한쪽에 붙어 있는 안내장. 내용인 즉슨, 산책교실 회원을 모집한다는 것. 산책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나, 애견을 훈련시키는 방법 등 산책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알려주는 수업이라고 합니다. 수업비는 3,000엔, 보험도 가입시켜준다는군요. 쿠로가 산책할 때 워낙 말썽을 피워, 여기에 참여해볼까 한참을 고민했다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접수대 옆에 이렇게 무시무시한 사진이 있어요. 바로 광견병의 무서움을 알리는 포스터. 허연 이를 드러낸채 짖어대고 있는 강아지가 어찌나 무섭던지... 광견병 조심, 또 조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접수대 위에 올려져 있던 사진입니다. 바로 전세계 광견병 발생 현황을 알리는 지도.

지도에서 갈색은 광견별이 발생후 사망자가 100명 이상 생긴 곳 입니다. 인도는 사망자가 17000명, 파키스탄 2400명, 중국 2000명 정도 입니다.

주황색은 광견병이 발생해서 사망자가 100명 미만인 곳입니다. 한국을 포함해 세계 대다수의 국가가 여기에 속합니다.

파란색은 비발생국가입니다. 일본을 비롯해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아이슬랜드, 아일랜드, 영국 등 대부분이 섬나라 입니다.

상황이 이렇기 때문에 지난 번에도 소개했듯이 광견병 발생국가인 대한민국에서 광견병 비발생국인 일본에 애견을 데려오기 위해 무려 8개월의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비용 또한 많이 들었구요.

2008/01/13 - [한일커플] - 애견과 함께 일본여행2 - 절차와 방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열심히 신청서를 작성하는 아내. 애견 신청은 어렵지 않구요, 준비된 서류에 애견 신상 정보를 적고 등록비 3000엔을 내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청을 하면 사진에 보는 것처럼 등록번호가 적힌 팬던트를 줍니다. 도쿄의 어떤 구는 이 팬던트를 굉장히 예쁘게 만들어, 인터넷에서 애견족들이 해당 구를 칭찬한 적도 있다고 하네요. 머, 저희 마츠도시의 팬던트는 조금 묵직하니 작아서 잃어버릴 염려는 없을 듯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팬던트와 함께 이렇게 애견 스티커를 줍니다. 그러면 현관과 같은 사람들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이시면 됩니다. 이렇게 붙여 놓으면 방문하는 사람이 애견 때문에 놀라거나 하는 일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사진은 도쿄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도쿄도 마찬가지로 애견 등록제를 하는 것 같아요.
도쿄의 서민 주택가를 걷다보면 쉽게 애견 스티커를 볼 수 있어요.

 ♡ 포스팅이 유익 하셨다면 한일커플의 B(秘)급 여행을 구독해주세요->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한국에서도 저런건 좀 시행을 했으면 좋겠네요~개를 싫어하는건 아니지만, 길가다가 놀랜적이 한두번이 아니라죠..그리고 방명록에 글쓰려고 하니 로그인을 해야 하네요..스팸때문에 그러신가요? ^^;;

    참, 댓글은 간당간당할때 쓰고 가셨네요~ 지금시간을 이후로 서버이전 작업(휴스턴->워싱턴)을 하게 될듯..잠시 접속이 안될수도 있어용..
    • 개인적으로 한국에도 애견 등록제가 시행됬으면 합니다~
      아자아자~
  2. 동물을 악세사리 마냥 키우다 버리는 인종들 때문에라도 한국에도 꼭~!
    ...이란 도꾸리님의 의견이 400% 정도 싱크로 해봅니다 ^^)~
    하지만 시행될 가능성은 희박...이랄까 전무하겠죠...(...)

    그나저나 강아지 등록팬던트가 참 제 취향이내요~
    제 군번표랑 확 바꿔버렸으면 좋겠다는 ^^);;;
  3. 철인 28가 생각났다는...^^ 행복한 한주 되시고 계신가요? 서울은 비가 제법 오네요.
    • 도쿄는 어제와 오늘 비가 많이 오네요.
      아웅...
    • 아군
    • 2008.07.24 12:54 신고
    첨 알았습니다.
    강아지 등록제가 있다는 사실을~
    문앞에 "犬"스티커가 그런 의미였군요.

    좋은 정보~
  4. 오... 강아지 등록제라... 좋은데요.
    행여 애견을 잃어버렸을때 유용하겠는데요.
    한국도 좀...
  5. 인도에는 정말 길거리 마다 개가 정말 많던데..광견병 사망자도 많네요 -_-;

    일본의 애견은 가족의 구성원으로도 대접받고 있다는 느낌이네요. 좋은 시스템을 가지고 있군요.
    • 가족의 구성원으로 대접 받다에 저도 한 표입니다~
    • 깔깔마녀
    • 2008.07.28 23:57 신고
    번호 좋네요. ㅋ 옆에서 딸아이랑 같이 보고 있습니다. 일본의 여러 문화가 재미있나 봅니다. 애견 산책에 관한 것과 지하철 주의보에 그렇지 그렇지를 외치네요. 일본어 공부를 꽤 해서 그런지 올라온 사진에서 열심히 일본어도 읽습니다. ^^ 견견견견견견견견이 재밌네욤. 견 스티커 붙은 만큼 개가 있다는 뜻???
    • 오~~
      아이가 너무 귀여워요~
      일본 여행 준비는 어떠신지요~
      앞으로 자주 뵐께요~
    • 정운학
    • 2008.08.15 23:07 신고
    아직 저 스티커는 처음봤는데 ㅎㅎ 신기하네요 ~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6. 팬던트와 스티커, 보기 좋네요. ^^
  7. 안녕하세요.... 세심한 설멸에 감사합니다 저는 미국에 거주하며 애완과 함께 동행을 하는데 일본을 여행하려고 하는데 일본 여행사에서 안된다고 해서 답답했는데 ,,,,
    님이 올려주신글로
  8. 일본에 도착하면 검역소에서 7일동안 있어야 한다는데,,,,,
    정말인가요? 답좀 주세요 일본을 무지하게 좋아하는 노인임니다 감사합니다















    곰하시고 세심한 설명
  9. 강아지 검역문제를 알려고 글 올렸는더 연락주소는 pepsipino@hanmail.net 입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