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견의 항공요금은? - 애견 일본 출국과 입국

Posted by 도꾸리
2008.07.15 09:00 일본생활(08년~12년)/애견

지난 번에도 설명했듯이 혈액 검사가 아닌 혈액을 뽑은 시점에서 180일 후에 일본으로 입국할 수 있어요. 물론, 혈액검사가 별 이상 없어야 합니다. 쿠로는 특별한 문제가 없었습니다.

여담이긴 하지만 저희가 일본으로의 출국을 6월 20일로 정한 이유가 있어요. 바로 혈액체취 후 181일 째 되는 날이기 때문. 또한, 항공권의 비수기 요금 적용이 6월 20일 근처까지더군요. 성수기 요금도 피하고 쿠로를 일본으로 데려갈 수 있는 가장 빠른 날이 바로 6월 20일이었네요.

<애견과 함께 일본 여행 관련 글>

2007/12/19 - 애견과 함께 일본 여행 - 검사비만 50만원!
2008/01/13 - 애견과 함께 일본여행2 - 절차와 방법
2008/01/21 - 애견과 함께 일본 여행3 - 이동장 준비하기~
2008/04/12 - 애견과 함께 일본여행4 - 숙소 구하기
2008/05/11 - 애견과 함께 일본여행5 - 나리타공항 통보
2008/06/16 - 일본인의 세심함 - 나리타공항에서 온 이메일~


출국을 일주일 정도 앞두고 나리타 공항에서 이메일이 한 통 왔어요. 바로 혹시 모를 잘못된 준비를 막아보고자 사전에 서류 검사를 해준다는 내용이었어요. 관련된 서류를 이메일로 보내주자 문제 없다는 회신을 받았습니다.

출국 2~3일 전에 쿠로 수속을 대행한 동물병원에 가서 간단한 신체검사와 한국 출국과 일본 입국에 필요한 서류를 받았습니다. 이 서류가 하나라도 없으면 일본으로의 출국뿐만 아니라 한국에서의 출국 자체도 안됩니다. 애견을 일본으로 데려갈 준비를 하고 계신 분이 있다면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관련 서류
form A
form C-1, form C-2
혈액검사 결과지
승인번호가 적혀 있는 문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국 당일 늦어도 3시간 전에는 도착하셔야 합니다. 항공권 수속뿐만 아니라 애견 출국에 따른 수속도 받으셔야 하기 때문. 저희는 무려 4시간 전에 도착했어요. 만에 하나 문제가 생길지 몰라 1시간 정도 더 일찍 갔습니다.

공항에서는 일단 동식물검역소에 갑니다. 출국장과 입국장 사이인 2층에 있어요. 24시간 운영되기 때문에 일찍 가셔도 상관 없습니다.

동식물검역소에서 출입국관련 서류를 1장 작성하고 준비한 서류와 함께 보여줍니다. 그러면 이것저것 확인하고 승인 도장을 찍어 줍니다. 그리고 수속비 10,000원을 내면 끝. 이른 시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애견 수속을 받으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더군요.

애견 수속을 마치셨다면 이제 보딩패스를 받기 위해 항공사로 이동합니다. 출국장은 한 층 위인 3층. 저희는 애견 기내 탑승 무게 제한이 없는 유나이티드 항공사를 이용했습니다. 항공사 스텝들이 관련 사항을 잘 모르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의외로 빨리 수속이 끝나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국 전에 항공사 서울 사무소에 전화했을 때는 애견 요금을 무게와 상관없이 10만원 정도 받는다고 했는데 아니더군요. 무게를 달고 kg 당 5700 정도 요금을 부과, 쿠로는 7kg(케이지 무게 포함)정도 무게가 나와 39900원  나왔습니다. 항공사별로 요금은 상이합니다. 좀 더 자세한 것은 이용하게될 항공사에 문의를.

쿠로 요금을 내고 관련 서류를 보여주면 쿠로 보딩 패스를 줍니다. 이렇게만 되면 한국 출국 준비 끝. 세관 통과할 때 케이지에서 쿠로를 잠시 밖으로 뺀 후 케이지 검사를 따로 받습니다. 저희야 물론 문제 없이 통과. 마지막 출국심사를 받고 항공기 탑승을 기다리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나이티드 항공사의 좌석이 다른 항공기 좌석보다 조금 높은 편이에요. 케이지가 의자 밑으로 들어갔음에도 불구하고 높이가 조금 여유가 있더군요. 항공기가 출발 후에는 쿠로를 케이지 밖으로 꺼낼 수 있어요. 물론, 저희 좌석에만 있어야 합니다. 이곳 저곳 뛰어다닐 수는 없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 공항에 도착해서는 세관심사와 짐 찾는 것 까지는 같아요. 그 다음에 입국장으로 들어서는 것이 아니라 저희는 일본 동식물검역소로 이동합니다. 짐 찾는 곳 인근에 있고 여기에 쿠로와 관련 서류를 주고 그곳에서 쿠로가 검사를 받고 있는 동안 저희는 입국장을 통해 밖으로 나옵니다. 이후 동식물검역소에서 가리켜준 다른 입구로 이동 후 쿠로를 데려오면 쿠로의 일본 입국 끝.

한국에서 애견의 일본 출국을 계획하고 계신 분이 있다면, 관련 사항을 꼼꼼히 읽어보시고 잘 준비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공항에서 애견이 체류하게 되는 사태를 방지할 수 있어요.

애견을 일본에 데려오기 위해 8개월간의 기나긴 준비였지만, 나름대로 보람도 있었네요. 부디 다른 분들이 관련 내용을 보고 일본으로 애견을 데려가시는데 작은 보탬이 됐으면 합니다.

 ♡ 포스팅이 유익 하셨다면 한일커플의 B(秘)급 여행을 구독해주세요->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데리고 오는것 하나에도 이렇게 많은 일들이 허허..

    근데, 인터넷 설치 하셨어요? ^^;; 아직인가;;
  2. 애완동물 무게가 8키로인가 넘으면 무조건 화물칸 행이라던데;;
    쿠로는 자그마해서 화물칸에 안 들어가고 끝났내요 ^^)~ 다행입니다~

    인터넷이 좀처럼 안 들어오시는 듯~ 몸건강하시고 즐거운 매일되시길~
    • 깔깔마녀
    • 2008.07.15 23:32 신고
    일본으로 데려갈 건 아니지만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3. 일본으로 동물을 데려가는게, 첩보작전을 방불케 하네요~ ㅎ
  4. 우와~~~ 귀여워 죽겠다~ ^^
  5. 이착륙중에는 애완동물은 케이지안에 꼭 있어야 하는군요.
    전자기기 사용금지와 같은 ㅎㅎ.
    정말 고생 많으셨겠어요^^ 지금은 아주 편하시겠습니다~
  6. 안녕하세요.티스토리 입니다^^
    회원님의 포스트가 현재 다음 첫화면 카페.블로그 영역에 보여지고 있습니다. 카페.블로그 영역은 다음 첫화면에서 스크롤을 조금만 내리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님께서 작성해 주신 유익하고 재미있는 포스트를 더 많은 분들과 함께 나누고자 다음 첫화면에 소개 하게 되었으니, 혹시 노출에 문제가 있으시다면 tistoryblog@hanmail.net 메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티스토리와 함께 회원님의 소중한 이야기를 담아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나나맘
    • 2008.07.23 10:20 신고
    잘보고갑니다 강아지가 아주 착하네요 짖지도 않고 ^^ 어떤개들으 케이지 들어가면 짖던데.. 그건 그렇고 저희 강아지는 8킬로가 넘어서 화물칸행이군요 ㅠ
  7. 저도 담에 고양이 데리고 일본 갈 일 있으면 미리 다이어트 시켜야겠네요. 8킬로는 안 넘어갈 거 같아 안심이긴 하지만 ㅋㅋㅋ
    • slee94
    • 2009.01.13 14:28 신고
    저도 미루를 일본으로 데려갈 준비를 하는 중인데....
    님의 소중한 이야기가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ㅡ^
  8. 일본으로의 검역을 검색하다가 여기에 들렀어요. 저희는 신랑이 일본사람이구요. 내년봄에 우리 돌지난 아들이랑 장모치와와 마오와 폰타를 데리고 들어갈 계획이에요. 갑자기 결정되서 지금부터 준비해도 너무 빠듯할 것 같아요. 더욱이..서울이 아니라 지방이라 논스톱 패키지로 대행해주는 병원이 없어 더 고민이 크구요. 그래도 쿠로를 무사히 일본에 데리고 가서 잘 지내시는 가족분들 사진과 이야기를 보니 맘이 한결 놓이구 좋으네요^^ 잘 읽고 갑니다~
    • Marie
    • 2012.01.04 16:20 신고
    일본으로 고양이 데려가려고 알아보던 중 타카페 회원님의 소개로 왔는데요 깜짝 놀랐어요~ 저희 고양이도 이름이 쿠로거든요 김쿠로ㅋㅋ 아 정말 도움이 많이 될것 같습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