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생활(08년~12년)/LIFE

한국의 일본 지진 뉴스를 보면서 연평도 사건이 떠오른 이유!

도꾸리 2011. 3. 29. 07:56
반응형

일본 동북부에서 지진이 발생한지 벌써 2주가 넘었습니다. 속보로 지진피해를 방송하는 횟수는 점차 줄어들고 있지만, 반대로 지진으로 인한 사망자와 실종자 수는 계속 늘어나고 있네요.

2주가 지난 지금, 제가 살고 있는 곳은 조금 안정된 분위기로 돌아온 것 같아요. 일본의 초유명 그룹인 스마프 멤버들이 나와 지진 복구에 대한 강한 의지를 비추는 tv cm이 방송중이고, 방송사별로 모금활동도 펼치고 있습니다.
 
아내(일본인)와의 결혼을 가장 반대하셨던 분은 처가댁 할머니였어요. 일본의 공영방송인 NHK를 통해 북한의 대포동 미사일이나 휴전선 등 남한과의 일촉즉발의 상황을 자주 접하셨던 할머니, 언제 전쟁이 일어날 지 모르는 한국으로 손녀딸을 시집 보낼 수 없다는 입장이셨죠. 사실, 당시에는 할머니를 설득한다는 것이 참으로 곤혹스러웠답니다. 북한의 존재가 위협적인 것은 사실이었지만, 이것이 전쟁으로 이어진다는 것과는 별개의 문제임을 고령의 할머니에게 설명하고 이를 납득시킨다는 것이 참으로 어려웠어요.

일본인과 역사 이야기 안하는 이유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평도 교전이 일어났을 때 우리 가족은 일본에 거주하고 있었어요. 당시 가장 먼저 안부 전화를 주셨던 분도 바로 아내 가족이었죠. 저는 일본 뉴스를 통해 연평도 교전 소식을 들었었는데, 사실 얼마나 심각한지는 잘 모르고 있었어요. 북한 정권이 권력 이양을 진행하면서, 건재함을 과시하기 위한 허세부리기 정도라고 생각했지요. 하지만, 아내 가족도 그랫지만, 일본 언론은 마치 곧 북한과 남한 사이에 전쟁이라도 벌어질 것 같이 말하더군요. 저보다 아내가 한국을 더 걱정했답니다.

아는 기자분이 당시 연평도 취재 갔던 이야기를 들려주었어요. 본인은 청바지에 티셔츠 차림으로 갔는데, 일본에서 온 기자들은 완전 중무장을 하고 왔다는 이야기를 하더군요. 그들의 위험에 대한 의식을 보고 한국과 많이 다르다고 이야기 했어요. 또한, 일본이 연평도 사건을 얼마나 위험하게 인식했는지에 대한 반증으로도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일본에서 지진이 발생했을 당시에요. 철없는 소리처럼 들릴지 모르겠지만, 지진 발생 당시에는 그렇게 큰 위험이었다는 것에 대해 제 자신부터 자각이 없었답니다. 지진이 발생한 후에도 아이를 평상시대로 유치원에 보냈고, 아내도 출근을 했답니다. 물론, 도쿄를 비롯한 칸토지역의 경우 지진의 영향으로 전철과 열차가 제대로 운행을 못해, 임시 휴교 한다거나, 아니면 며칠간 임시 휴업하는 곳도 제법 많았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전문제가 발생했을 때도 마찬가지였어요. 주변 한국분들 중에서 한국으로 떠난 분이 몇 분 있었어요. 천황이 원전문제 때문에 일본 남부로 피신했다는 이야기를 믿고 비싼 항공기 티켓을 사서 한국으로 일시 피난길을 떠난 분도 있었으니 말이죠.  

물론, 일본인 중에서도 피난을 떠난 사람도 있었어요. TV를 보면 일해야 하는 남편은 도쿄에 남겨놓은체, 친척이 있는 일본 남부로 떠나는 가족 인터뷰 기사를 종종 볼 수 있었으니 말이죠.

일본 지진이 발생하고서 한국에 사는 가족과 친구들에게 많은 전화와 메일을 받았습니다. 모두, 한국에서 흘러 나오고 있는 일본 지진 속보를 듣고 걱정이 되어 저에게 연락을 한 것이었어요. 그리고, 그분들이 전하시는, 제가 모르는 일본 지진 이야기에 대해서 듣게 되었네요. 일부 한국 언론에서 지진 발생 초기 10만 사망설을 이야기하는 모습을 보고, 그 앞서가는 보도를 보니 참으로 기가 막히더군요. 일본 언론에서는 사망자와 실종자 합쳐서 천 명 정도라고 발표하고 있었을 때니 말이죠.  비슷한 이야기를 지인들을 통해 듣게되니 무엇이 진실인지 헷갈리기 시작했어요. 밖에서 보는 일본 지진과 안에서 발표하는 지진에 대한 소식이 사뭇 달랐으니 말이죠.

한국 언론의 일본 지진 관련 보도를 보고 연평도 사건이 발생했을 당시의 일본 언론이 떠오른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북한의 존재에 대해 이미 익숙해져버린 나에게, 연평도 사건은, 실제로 떨어져 있기도 했지만, 일본에서 이야기하는 전쟁 위험까지는 솔직히 느끼지 못했었죠. 마찬가지로, 한국에서 일본 지진에 대해 부풀리거나 혹은 한쪽으로만 휩쓸려 발표되는 기사를 보면서, 일본 현지와는 사뭇 다른 모습에 놀랐답니다.

결국, 어떤 정보를 취할 것인가는 개인의 판단인것 같아요. 한국과 일본의 수많은 지진에 대한 정보 속에서 취사선택해 자신에게 유리한 결정을 내려야 할 것 같아요. 그것이 지진과 원전사고를 피해 일시 한국으로의 귀국일 수도 있을 것이고, 아니면 다른 일본인처럼 일상으로 돌아가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묵묵히 하는 것일수도. 모두 힘내세요.

<일본 여행 바로가기>
-
일본 대표음식 베스트 10
- 일본 유명 온천 베스트 10
- 도쿄 저렴한 숙소 목록
- 오사카, 저렴한 숙소 목록
- 도쿄 여행 선물 베스트 10
- 도쿄, 이것만은 꼭 해보자! 베스트 10
- 에키벤, 일본 여행의 또다른 즐거움!
- 칠본신, 일본 민간신앙의 모든 것!
- 일본 온천에서 즐길 수 있는 모든 것!
- 도쿄, 유용한 각종 1일 승차권 목록
- 온천여행, 시즈오카 스이코엔
- 도쿄, 벚꽃 명소 베스트 5
- 일본 축제와 명절
- 도쿄 전철 이것만 알고 떠나자
- 일본 종교 신도, 이것만 알고가자
- 일본 여행시 환전 이렇게 준비하자!
- 일본 덮밥, 돈부리를 먹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