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블랙리스트 사건, 일본의 쓴소리 개그맨이 부러운 이유!

Posted by 도꾸리
2010.07.07 11:43 일본생활(08년~12년)/문화

KBS 블랙리스트 사건으로 인터넷이 시끄럽다. 인기 개그우먼인 김미화씨가 트위터에 KBS 블랙리스트에 올려져 있어 방송활동에 제한을 받고 있다는 내용. 이에 KBS는 그런일이 없다며 명예회손으로 고발한다는 내용까지 심심찮게 들리고 있다. 심지어 KBS의 메인인 9시 뉴스에서까지 이야기했다고 하니, 정말로 트위터에 올린 글이 일파만파로 커졌다.

김미화씨 뿐만 아니라 실체를 확인하지 못하는 문건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사람은 여러명이다. 유능한 사회자이자  개그맨인 김제동씨는 노무현 전대통령과의 관계에 여러모로 힘들어하고 있다. 그리고 시사평론가이신 유창선님은 고정출연 중이던 KBS 라디오 하차 이유도 이 보이지 않은 힘이라고 이야기했다. 

KBS 블랙리스트 사건을 보면서 씁쓸한 느낌이 든 것은 나만 그런것일까? 아니땐 굴뚝에 연기 난다고, 평소 쓴소리 한다는 사람들이 방송활동이나 연예활동에 지장을 받고 있는 모습을 보면 무기력해진다. 평소 소신대로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말하는 것이 공인의 자세일텐데, 앞으로 이러한 모습을 보기가 힘들어질까봐 두렵다.

일본 온천, 아침식사에 주목하자!
일본인 아내, 북한을 응원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에서 가장 즐겨보는 프로그램이 있다. 니혼테레비의 금요일 황금시간대인 8시부터 1시간 동안 방송되는 오타소리(太田総理)가 바로 그 주인공. 프로그램 정식명칭은 '오타히카리인 내가  총리대신이 된다면...비서는 타나카(太田光の私が総理大臣になったら…秘書田中)'이다. 너무 길어서 흔히 '오타소리(太田総理)'로 불리고 있다. 2010년 결성 22주년이 되는 명콤비 바쿠쇼몬다이(爆笑問題)의 오타히카리가 총리역활, 그리고 타나카유지가 비서역활로, 일본 주요 현안에 대해 토론형식으로 이야기를 풀어내는 프로그램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타소리의 주요 내용은 일본 경제와 정치 등 주요사안에 대해 안건을 제시하고, 이에 대해서 찬반 의견을 나누고 투표한다는 내용. 일면, 정치와 경제등 딱딱한 이야기일것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내용 자체는 전혀 그렇지 않다. 패널로 일반인과 전문가를 적절히 배치하여 논의되는 이야기 수준이 너무 가볍지도, 그렇다고 너무 무겁지도 않게 배려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타소리를 즐겨보는 이유는 바로 대리만족때문. 일본 현안에 대해 오타소리만의 컨셉으로 직격탄을 날리는 것으로 유명하다. 예를 들어 지난 선거에서 낙선한 자민당 중견 정치인이 패널로 참여한 적이 있다. 평소 자민당 정책에 비난의 화살을 쏟아부었던 오타소리, 이날은 "당신이 그렇게 하니까 낙선하는거야"라며 핏대 올려 비난하던 모습을 아직도 잊을 수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민의 소리에 귀를 귀울이지 않는 정치에 대해 오타소리의 일갈은 성역이 없다. 2009년 12월 11일, 일본 집권당인 민주당의 오자와 간사장의 불법 정치자금 문제가 이슈화 되었을 때, 오타소리가 이를 다루었다. 당시 토론에서 다루어졌던 안건이 바로 '비서가 했다고 해도 위장헌금을 받은 정치가는 사임하자(秘書がやったことでも偽装献金を受けた政治家はやめてもらいます)'였다. 또한, 2009년 10월 16일에는 '빚을 져야만 한다면 어린이수당 폐지, 하토야마 수상은 사직(借金をしないとできないのなら子ども手当は廃止
鳩山首相 は辞職)'
라는 안건으로 하토야마 내각의 가장 큰 정책 이슈였던 어린이수당 제도를 강하게 비판했다.

오타소리를 보는 이유는 내가 하고 싶어하는 말을 오타소리 입을 통해서 들을 수 있기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때문인지 니혼테레비에서도 정부 비판 프로그램인 오타소리를  2006년부터 지금까지 5년간 메인 시간대에 방송하고 있다. 물론 오타소리를 지지하는 수많은 팬들은 자신들의 목소리를 FAX나 인터넷을 통해 전달하고 있다.

 정부를 비판해도 짤리지 않는, 아니, 오히려 인기를 얻고 있는 바쿠쇼몬다이, 한국이라면 가능할까? 아니, 그 대답은 이미 정해져 있는 것 같아 아쉬울 따름이다.

<일본 여행 바로가기>
- 일본 대표음식 베스트 10
- 일본 유명 온천 베스트 10
- 도쿄 저렴한 숙소 목록
- 오사카, 저렴한 숙소 목록
- 도쿄 여행 선물 베스트 10
- 도쿄, 이것만은 꼭 해보자! 베스트 10
- 에키벤, 일본 여행의 또다른 즐거움!
- 칠본신, 일본 민간신앙의 모든 것!
- 일본 온천에서 즐길 수 있는 모든 것!
- 도쿄, 유용한 각종 1일 승차권 목록
- 온천여행, 시즈오카 스이코엔
- 도쿄, 벚꽃 명소 베스트 5
- 일본 축제와 명절
- 도쿄 전철 이것만 알고 떠나자
- 일본 종교 신도, 이것만 알고가자
- 일본 여행시 환전 이렇게 준비하자!
- 일본 덮밥, 돈부리를 먹자!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빨리 정권이 바뀌어야 해결될 일 같습니다. ㅜㅜ
  2. 저도 제 와이프도 정말 좋아하는 만담콤비죠. 이 방송도 정말 잼나고 유익한 방송인듯...(바쿠소몬다이가 아니고 바쿠쇼몬다이...^^)
    • 허걱!!!!!
      이럴땐 36계당~~ 후다닥~~~ 지적 감솨아~~
  3. 정치적인 것, 권력과 힘 앞에서는 다들 셔터마우쓰 하거늘 ...저런 프로가 있다니 ..흥미롭군요
  4. 우리나라도 이렇게 쓴소리를 할 수 있는 방송이 있어야 할텐데 말이죠..
    참 안타깝네요..ㅜ.ㅜ
    • 저는
    • 2010.07.08 07:51 신고
    예전에는 지금만큼 제약받지는 않았던것 같습니다.(노무현 그 전에도)
    지금은 전두환시대로 돌아간것 같은 분위기 입니다...
    • 바나나
    • 2010.07.08 18:56 신고
    이러한 부분이 바로 제가 꽤 마음에 들어하는 일본의 문화 부분, 이라고 해야할까요.
    후에 어떤 피해 입을 것을 걱정할 필요없이 자신의 의견을 속시원히 이야기할 수 있는 이런 프로,
    한국에서는 애초에 만들어지지도 못할것이다, 싶습니다.
    (개그콘서트 봉숭아학당의 일명 동혁이형_이란 캐릭터를 가지신 개그맨분의 개그를 보신적이 있나요?
    보는 이의 가슴이 속 시원해질 정도로 때로는 정부, 때로는 경제를 비판하는 개그를 하시는데,
    장난스런 이 개그에 제재가 가해졌다는 기사를 보고 참 어이가없었더랬습니다.)

    배웠으면 하는 점입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