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생활(08년~12년)/교통

일본 신칸센, 유아시설을 직접 체험해보니...

도꾸리 2009. 8. 28. 07:30
반응형

7월 초, 신칸센을 이용해 처가댁에 다녀왔다. 처가댁이 있는 곳은 도야마로 도쿄에서 간다면 중간에 스키로 유명한 나가노를 거치게 된다.

처가댁은 중간에 한 번 갈아타는 것을 포함해서 열차로 대략 3시간 30분 정도 걸린다. 신칸센을 이용하는 구간은 도쿄 우에노역에서 에치고유자와역까지로, 대략 1시간 정도다. 나머지 구간은 특급열차를 이용해 달린다.

이번 도야마 방문의 목적은 하루를 처가댁에 인사시키기 위해서였다. 장모님이 아내 출산 후 잠시 왔다가시기는 했지만, 처가댁 모두에게 인사시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우에노역에 있는 유아 전용 휴게실
처음에는 항공편으로 도야마를 가려고 했다. 그도 그럴것이 신칸센과 항공편의 요금차이가 그다지 크기 않기 때문이다. 또한, 비행기는 목적지까지 비행시간이 1시간인 것에 반해, 열차는 3시간 30분이나 걸린다.

하지만, 문제는 집에서 공항까지의 이동시간이었다. 우리집에서 하네다 공항까지, 그리고 도야마 공항에서 처가댁까지의 이동시간을 포함시키면 걸리는 시간이 항공편이나 열차편이나 비슷해진다. 가격도 비슷하고 걸리는 시간도 비슷해서, 결국에는 아내의 조언에 따라 열차를 이용해 가기로 결정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유아 전용 휴게실 내부. 수유실, 급수대, 그리고 기저귀를 갈 수 있는 시설을 볼 수 있었다.
아내가 열차를 이용해야 한다고 주장한 이유는 간단했다. 도야마 갈 때 이용하는 신칸센뿐만 아니라, 특급열차에도 어린이를 위한 시설이 비교적 잘 되어 있기 때문이다. 전철을 타고 장시간 이용하는 것 보다, 차라리 유아시설이 잘 되어 있는 신칸센이나 특급열차를 이용하는 것이 편하다는 것이 아내의 설명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가 이용한 신칸센 맥스(MAX). 우에노에서 출발한 맥스는 사이타마를 지나 토호쿠지역으로 이동한다. 새 부리처럼 생긴 차량의 앞 부분이 특이하다. 우리는 중간에 에치고유자와역에서 내려 특급으로 갈아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칸센 좌석은 앞뒤 간격이 비교적 넓었다. 하루를 태운 유모차가 좌석 안으로 들어갈 정도였다. 하루 유모차가 비교적 큰 편임에도 불구하고 들어갈 수 있는 것을 보니 아내가 한 말이 거짓말은 아니었던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열차에는 모유수유를 할 수 있는 다목적실을 갖추고 있었다. 또한, 화장실에는 아이와 함께 이용하기 편리하도록 아기침대나 아기 의자가 놓여진 곳이 많았다. 아이를 위해 배려한 흔적을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목적실 내부. 열차 승무원에게 수유 할 공간이 어디에 있는지 묻자 이곳에 데려갔다. 1평 정도의 공간으로 문을 닫을 수 있기 때문에, 편하게 모유수유할 수 있었다. 사진은 다목적실에서 실제로 모유수유를  하고 있는 아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새가 방앗간 앞을 지나가지 못한다더니, 하루가 젖을 먹더니 바로 응아를 했다. 다목적실 한쪽에 마련된 침대에 하루를 눕히고 기저귀를 갈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칸센 안의 일반 화장실에는 사진처럼 기저귀를 갈 수 있는 시설이 있었다. 백화점이나 쇼핑센터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시설로, 이를 이용해 편하게 기저귀를 갈 수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한, 좌변기 옆에는 아이가 앉을 수 있도록 유아용 의자가 놓여 있었다. 사실, 혼자서 아이를 보고 있을 때라면, 생리현상 때문에 힘든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럴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유아용 의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를 동반한체 신칸센을 이용한 여행은 비단 우리뿐만이 아니였다. 당일, 비교적 많은 일본인이 아이와 함께 신칸센을 이용하고 있었다. 그도 그럴것이 아이가 이용하기에 넓은 좌석, 전용 수유실, 그리고 편리한 화장실 등이 있으니,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인지도 모르겠다.

빠르지만 비싸다고 생각했던 신칸센. 아무래도 여기에 '아이들이 이용하기에 편리하다'는 것도 끼워 넣어야 할 것 같다.

<일본 여행 바로가기>
- 일본 대표음식 베스트 10
- 일본 유명 온천 베스트 10
- 도쿄 저렴한 숙소 목록
- 오사카, 저렴한 숙소 목록
- 도쿄 여행 선물 베스트 10
- 도쿄, 이것만은 꼭 해보자! 베스트 10
- 에키벤, 일본 여행의 또다른 즐거움!
- 칠본신, 일본 민간신앙의 모든 것!
- 일본 온천에서 즐길 수 있는 모든 것!
- 도쿄, 유용한 각종 1일 승차권 목록
- 온천여행, 시즈오카 스이코엔
- 도쿄, 벚꽃 명소 베스트 5
- 일본 축제와 명절
- 도쿄 전철 이것만 알고 떠나자
- 일본 종교 신도, 이것만 알고가자
- 일본 여행시 환전 이렇게 준비하자!
- 일본 덮밥, 돈부리를 먹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