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중국에서 기차 이용하기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사실, 땅덩어리가 큰 중국을 여행할 때 기차는 없어서는 안 될 존재다.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비교적 편하고 안전해서 자주 이용하게 되는 기차. 다만, 중국어를 못하는 여행자라면 중국 열차 이용하기가 조금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래서 중국에서 기차 이용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 표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일단 기차역에 가야한다. 워낙에 땅덩어리가 큰 나라이기 때문에 북경이나 상해 같은 대도시의 경우 기차역도 몇 개가 있어 역에 따라 목적지가 다른 경우가 있으니 조심하자.
역에 도착하면 일단 티켓 판매소(售票厅)로 이동하자. 큰 역의 경우 당일 이용할 표 구입과 예약을 따로 나누는 경우가 있다. 당일 이용할 기차표 판매하는 곳은 일반적으로 '땅티엔피아오(当天票)'라고 적혀 있다.
▲ 티켓 판매소 모습. 번호가 적혀 있고 표 구입 가능한 지역이 적혀 있다. 원하는 지역이 적혀 있는 번호에 가서 줄서서 기다리면 된다.
▲ 영어 가능한 부스를 대도시의 경우 따로 만들어 놓은 경우가 있다. 중국어가 힘들다면 이를 이용하도록 하자.
▲ 중국 기차표 예. 상해남역에서 출발해 항주까지 가는 표다. 중국어를 모른다면 구매하고자 하는 표의 간략 정보를 적어 판매원에게 보여주는 것이 좋다. 구매한 표에는 출발역,도착역, 열차번호, 열차종류, 좌석번호, 탑승시각 등이 적혀 있다.
▲ 만약 표를 구입하는 곳이 대도시라면 시내 곳곳의 티켓 판매소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역까지 가지 않고서도 편하게 티켓을 구입할 수 있다. 다만, 지역에 따라 조금씩 틀리지만 약간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 표를 구입했다면 열차 탑승을 위해 이동해야 한다. 일단 역 입구에서 짐검사를 받도록 하자. 중국에서는 열차에 탑승하기 위해서는 특이하게 짐검사를 받아야 한다. 과거 열차 내에서 조리기구를 사용해 음식을 만들어 먹다가, 이 조리기구가 폭발해 큰 사고로 이어진 적이 있기 때문.
▲ 짐 검사를 받은 후 안내판에서 이동할 대합실(候车室)이 어디인지 확인하자. 본인이 탈 열차번호를 이용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사진에서는 안내판 좌측으로부터 열차번호,출발시각, 목적지, 대합실 번호 등이 적혀 있다.
▲ 대합실 전경. 안내판에 적혀 있는 대합실로 이동하자. 열차 발차 5~10분 전까지는 대체로 조용한 편이지만, 개찰이 시작되면 어수선해진다. 중국 기차역은 대합실이 대체로 여러 개가 있어 안내판에서 확인한 대합실에서만 목적지 열차를 탈 수 있으니, 틀리지 않도록 주의하자.
▲ 대체로 열차 발차 5~10분 전에 개찰이 이루어진다. 대합실 안내판에 열차번호와 함께 발차시각이 표시되니 이를 확인하도록 하자. 개찰 시간이 되면 줄서서 플랫폼으로 이동하면 된다.
▲ 표에 적혀 있는 열차 차량번호에 맞게 탑승한다. 기차에 탑승할 때 승무원에게 표를 보여줘야 한다. 사진의 빨간색 숫자가 차량번호.
▲ 열차를 탑승했다면 이제 본인의 좌석을 찾아가는 일만 남았다. 자리를 잡고 목적지 도착하기까지 기다리면 된다.
정리하자면 역이나 시내에서 티켓을 구입후, 출발 당일 역에서 짐검사를 받고 해당 대합실로 이동해서 기차를 기다린다. 개찰후 해당 플랫폼으로 이동, 티켓에 적혀 있는 차량번호에 맞게 탑승 후 본인 좌석으로 이동하면 된다.
<일본 여행 바로가기>
- 일본 대표음식 베스트 10
- 일본 유명 온천 베스트 10
- 도쿄 저렴한 숙소 목록
- 오사카, 저렴한 숙소 목록
- 도쿄 여행 선물 베스트 10
- 도쿄, 이것만은 꼭 해보자! 베스트 10
- 에키벤, 일본 여행의 또다른 즐거움!
- 칠본신, 일본 민간신앙의 모든 것!
- 일본 온천에서 즐길 수 있는 모든 것!
- 도쿄, 유용한 각종 1일 승차권 목록
- 온천여행, 시즈오카 스이코엔
- 도쿄, 벚꽃 명소 베스트 5
- 일본 축제와 명절
- 도쿄 전철 이것만 알고 떠나자
- 일본 종교 신도, 이것만 알고가자
- 일본 여행시 환전 이렇게 준비하자!
- 일본 덮밥, 돈부리를 먹자!
♡ 한일커플의 B(秘)급 여행을 구독해주세요->
♡ 하단 손모양이 추천버튼입니다. 추천은 무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