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 친구에게서 예전에 선물을 받았습니다. 바로 와사비즈케. '즈케'란 일본어로 절임 종류를 말해요. 일본에서도 우리와 비슷하게 다양한 절인 음식이 있답니다. 된장, 간장 등을 이용한 절임 뿐만 아니라 와사비를 이용한 것까지.
와사비는 다들 잘 아실듯 합니다. 스시 먹을 때 톡쏘는 맛 때문에 대다수의 한국분들도 잘 아시는 것 같아요. 와사비는 한국어로 고추냉이. 국내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야채는 아니고 강원도같이 물 좋고 공기 맑은 곳에서 재배된다고 합니다.
와사비는 수경재배와 밭재배 두가지로 나뉩니다. 일본에서는 수경재배가 널리 알려진 방법이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주로 밭재배에 의존한다고 하네요. 아쉽게도 수경재배에 의한 고추냉이 재배 방법이 더 좋은 품질의 고추냉이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국내에서도 일본에서 많이 수입해서 쓴다고 합니다.
섬나라 일본에서는 과거 생선을 보관하는 방법으로 이 와사비를 많이 이용했다고 합니다. 와사비 자체에 항균작용이 있기 때문. 그래서 일본 식료품매장 가면 와사비를 이용한 절임 음식뿐만 아니라, 와사비의 톡쏘는 맛을 활용한 과자 종류도 쉽게 볼 수 있답니다.
일본에서는 이미 와사비의 항균 작용에 주목한 과학자들이 이를 이용한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 내고 있어요. 이빨 썩는 것을 방지하는 약품, 자동차의 공기를 정화시켜주는 항필터기 등은 이미 상품으로 출시되어 있답니다. 앞으로는 과연 어떤 제품이 나올지 궁금합니다. 항균 침대, 항균 마스크 등 인체에 무해하면서 항균 작용이 뛰어나 특히 유아용품으로 만들면 좋은 그런 제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