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거마스크 열풍, 일본총리에게 불똥이 튄 이유!

Posted by 도꾸리
2011.02.14 09:35 일본생활(08년~12년)/LIFE

일본에서는 타이거마스크 이름이 최근들어 신문이나 티브이 등지에서 심심찮게 들리고 있어요.  2010년 12월 25일 군마현의 한 복지시설에 다테나오토(伊達直人)란 이름으로 10개의 란도세루(일본 초등학생용 가방)가 배달되었답니다. 복지시설에 있는 고아들에게 독지가가 만화 타이거마스크속 주인공 이름인 다테나오토 이름으로 선물을 보냈던 것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 전문점에서 고가에 거래되고 있는 타이거마스크 피규어.

만화 타이거마스크는 일본에서1968년부터 1971년까지 한 코믹스에 인기리에 연재되었던 작품입니다. 고아원 출신의 다테나오토란 인물이 악역 레슬러 양성소에 스카우트된 후 갖은 노력 끝에 ‘타이거마스크’란 이름으로 프로레슬링에 입문 후 겪게 되는 이야기가 주요 스토리입니다. 만화속 다테나오토란 인물은 고아 출신의 다른 아이들을 위해 봉사하는 인물로 나옵니다. 타이거마스크는 레슬링으로 벌어들인 수입의 일부분을 고아를 위해 몰래 기부할 정도로 따뜻한 인물로 작품속에서 묘사되고 있지요.  

만화 타이거마스크에서의 다테나오토의 선행, 이것이 현실속에서도 나타나게 되었어요. 다테나오토란 인물이 복지시설에 란도세루를 기부했다는 소식이 전해지게 되었고, 다테나오토의 뜻에 동참한 많은 일본인이 일본 전역에서 동명의 이름으로 기부가 이루어지고 있답니다. 이를 두고 ‘타이거마스크 운동’이라고 이야기하는 부류가 생길 정도로, 일본은 타이거마스크 열풍이에요.

'타이거마스크 운동'이라 불릴 정도로, 일본에서는 현재 다테나오토란 이름으로 다양한 물품이 일본 전역에 기부되고 있어요. 참가자도 처음에는 일반 개인이 란도세루, 문방용품, 식료품 등을 기부했던 것이, 얼마전에는 학원사업으로 유명한 한 기업이 칸토지역의 한 아동보호시설에 회사 명의로 300만엔, 임직원 이름으로 200만엔, 도합 500만엔 상당의 란도세루를 기부했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초등학생용 가방인 란도세루.

여기서 질문 하나. 왜 일본의 초등학생용 가방인 란도세루가 기부물품으로 선택되었을까요. 일본의 초등학생용 가방인 란도세루는 사실 가격이 제법 비싸요. 싼 것은 1만엔(한화로 13만원), 비싼 것은 10만엔이 넘는 것도 있을 정도랍니다. 2~3만엔 정도 하는 란도세루가 일반적인데, 사실 초등학생이 사용하는 가방치고는 이도 너무 비싸죠. 이렇다보니,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자녀를 둔 저소득가정의 경우, 경제적으로 살짝 부담 되는 것이 사실이에요. 그래서 저소득층의 이러한 고민을 해결 해주기 위해서 란도세루를 선택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란도세루 이외에도 문구용품이나 쌀 등이 기부되었답니다.

사회적 현상으로까지 일컬어지는 타이거마스크 열풍, 재밌는 것은 현 수상인 칸나오토(菅直人)씨에게도 불똥이 튀었다는 것이에요. 만화 '타이거마스크'의 주인공인 다테나오토와 이름이 같은 칸수상. 입으로는 그럴듯한 말을 하지만, 이를 행동으로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정치인 칸수상에 대한 일본에서의 일반적인 평가인 것 같아요. 이를 빗대어 타이거마스크의 나오토는 자신의 신분을 감추고 선행을 펼치고 있는데, 정치인 나오토수상은 말만 뻔질나게 하고 생색만 내고있다며, 이를 비판하고 있답니다. 아무래도 일본 정치에 대한 불신이 이러한 생각을 하게 만드는 것 같아요. 이래저래 악재가 많은 일본총리입니다.

일본의 타이거마스크 열풍. 사실, 일본인하면 왠지 차가운 이미지가 강했거든요. 물론, 친절하기로 소문난 일본인이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사람들 앞에서 보이는  행동. 얼굴은 환하게 웃으면서, 뒤로는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는 정말로 아무도 모른답니다. 겉마음과 속마음을 뜻하는 다테마에와 혼네라는 일본어 단어만 봐도 이를 알 수 있지요.

어쩌면 다른 사람들 앞에 나서기를 좋아하지 않는 일본인 특유의 민족성이 다테나오토란 가상의 인물을 현실속에 등장시켜, 평소 자신이 하고자 했던 일을 하는 것은 아닌가합니다. 사람들 앞에서 행동하는 것을 극도로 꺼리는 일본인, 기부 같은 것도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워낙 주변의 것들에 신경을 많이 쓰는 민족이라, 튀는 행동을 했을 때의 주변 시선에 부담을 많이 느끼는 것 같아요.

타이거마스크 열풍, 앞으로도 많은 타이거마스크가 나타나 추운 겨울에 고생하고 있는 많은 분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었으면 좋겠어요.

<일본 여행 바로가기>
-
일본 대표음식 베스트 10
- 일본 유명 온천 베스트 10
- 도쿄 저렴한 숙소 목록
- 오사카, 저렴한 숙소 목록
- 도쿄 여행 선물 베스트 10
- 도쿄, 이것만은 꼭 해보자! 베스트 10
- 에키벤, 일본 여행의 또다른 즐거움!
- 칠본신, 일본 민간신앙의 모든 것!
- 일본 온천에서 즐길 수 있는 모든 것!
- 도쿄, 유용한 각종 1일 승차권 목록
- 온천여행, 시즈오카 스이코엔
- 도쿄, 벚꽃 명소 베스트 5
- 일본 축제와 명절
- 도쿄 전철 이것만 알고 떠나자
- 일본 종교 신도, 이것만 알고가자
- 일본 여행시 환전 이렇게 준비하자!
- 일본 덮밥, 돈부리를 먹자!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보이지 않는 곳에서..마음을 전달하며 사는 일본인같네요.
    배울점이 많은 그들입니다.ㅎㅎ
    잘 보고가요
  2. 만화속 주인공의 영향을 받는군요
    그것도 저렇게 대대적으로...
    그게 참 신기하게 느껴지네요 ㅎㅎㅎ
  3. 아이들 가방이 오...정말로 비싸네요....
    이곳에 와서 늘 조금씩 다른문화를 배워가는듯 해요^^

    행복한 하루 되세요~
  4. 어떤 분인지 대단하네요.. 선행이 타이거마스크 운동으로까지 이어지다니..^^
    역시 좋은 마음은 이어지나봐요..
  5. 선행이 점차 퍼져나가는 모습 정말 아름답습니다^^
    잘보고갑니다. 멋진 월요일 아침되세요^^
  6. 타이거 마스크 저도 어릴때 참 좋아했죠.
    타이거마스크의 이름으로 좋은 일을 했군요. 란도세루 제법 비싸네요.
    아이들 가방에 민감할텐데 역시 타이거마스크군요!
  7. 저도 재밌게 봤던 기억이 있는데...^^
    마케팅으로 이용해도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기부도 하고, 광고도 하고...^^ㅋ
  8. 전 타이거마스크 하면 텍켄 게임이 생각난다는... (King) ^^

    근데 저 가방이 일본의 초등학생들이 백이면 백 메고 다닌다는 그 가방인가요?
  9. 일본 영화 같은데 보면 꼬마애들이 호루라기 같은 거 매달고 다니던 가방!
    굉장히 비싸네요;; 일본 꼬마는 모두 저런 가방이던데 타이거마스크의 품목 선택이 탁월 했네요 ㅋ
  10. 우와~ 초등학생용가방이 따로 있는가 봅니다.. 신기해요~^^
    다들 저 가방을 메면, 안메는아이들은... 소외감을 느낄 수 도 있겠네요..ㅠㅠ
    타이거마스크 짱!
  11. 타이거 마스크는 예전에 만화로 본 기억이 나네요.
  12. 타이거 마스크는 처음 들어 봅니다. 아..만화 열풍이 대단하긴 한가봅니다.
    • 일본도 과거엔...
    • 2011.02.15 14:57
    과거엔 분명 그렇게 차가운 사회는 아녔을 겁니다.
    근데, 일본사회를 계층화 시키고, 복지국가로 들어서지 못하게 막으려다 보니깐...
    그렇게 사회가 만들어졌던 것이겠죠!

    지금, 한국서 벌어지고 있는 각종 막장 일들이 바로 일본식 사회, 세상처럼 만들기인데..
    그래서 걱정입니다!
  13. 우리나라도 이런 일이 많았으면 좋겠네요.
    날씨도 추운데 따뜻한 이야기에요.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