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고령자를 위한 전용 주차제도 시행 :: 한일커플의 B(秘)급 여행

일본, 고령자를 위한 전용 주차제도 시행

Posted by 도꾸리
2010.09.20 16:36 일본생활(08년~12년)/교통

일본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장애인을 위한 주차공간이 많아요. 백화점이나 쇼핑몰 같은 상업시설뿐만 아니라, 관공서나 병원 등에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장애인 전용 주차공간이 마련되어 있답니다. 여기에 일본에서는 2010년 4월 19일 도로교통법이 새롭게 개정되었어요. 이번 개정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고령자를 위한 전용 주차공간의 신설이 바로 그것이랍니다.
이번 제도는 임산부, 지체장애자, 고령 운전자 등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이용하는 관공서, 복지시설, 병원, 장애자시설 등에 충분한 주차공간이 없는 경우, 시설 주변 도로에 이들만을 위한 전용의 공간을 마련해, 주차를 도와주는 제도랍니다.

<관련글>
무서운 일본 와리캉!

된장찌게, 젓가락으로 먹는 아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등이 고령자 전용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제도는 몸이 불편하거나 고령자들의 주차 관련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로, 흔히 ‘고령 운전자 전용 주차제도’라 불리고 있어요. 앞에서도 설명했지만, 여기서 말한 ‘고령 운전자’는 70세 이상의 고령자뿐만 아니라, 임신중이거나 출산후 8주간 이내의 산모, 그리고와 지체장애자도 포함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령자 전용 주차장임을 알리는 표시

대상 차량은 앞에 소개한 ‘고령 운전자’가 운전하는 보통 자가용에 한정되어 있어요. 자가용인지 사업용인지의 구별은 없으며, 또한 신고 대수에도 제한이 없답니다. ‘고령 운전자’를 위한 전용 주차공간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본어로 ‘효소(標章)’라 불리는 표장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이 표장을 발급 받기 위해서는 해당 신청서에 운전면허증, 그리고 특이하게 자동차 정비검사 확인증이 필요합니다. 일본에서는 샤켄車検이라 불리는 자동차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바로 샤켄을 받았다는 확인증이 표장을 받을 때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산부의 경우 임신이나 출산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모자건강수첩도 필요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령자 전용 주차 제도를 알리는 포스터

이렇게 준비된 서류를 가지고 인근 경찰서에 가면 표장을 발급받을 수 있어요. 표장이 있다면 관공서나 병원 주변 등 일본 전역 362개소에 설치된 전용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답니다. 전용 주차장에 대략 1150대를 동시에 주차시킬 수 있다고 하니 제법 많은 인원이 이용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전용 주차장 앞에는 ‘표장차전용(標章車専用)’이라고 적힌 교통표지판이 세워져 있어 고령자 전용 주차장임을 한 눈에 알 수 있답니다.

고령자 전용 주차공간에 일반 차량을 주차했을 경우 일반 주차위반 벌금에 비해 2000엔 높게 책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표장을 게시하지 않고 주차를 했거나, 표장에 기재된 차량 이외의 차량이 주차했을 경우, 그리고 고령 운전자 이외의 사람이 주차했을 경우에도 벌칙금이 부과된다고 합니다.

고령자나 임산부처럼 몸이 불편한 사람을 위해 실시된 일본의 전용 주차제도, 이러한 제도가 한국에서도 실시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소개해 봅니다.   

<일본 여행 바로가기>
- 일본 대표음식 베스트 10
- 일본 유명 온천 베스트 10
- 도쿄 저렴한 숙소 목록
- 오사카, 저렴한 숙소 목록
- 도쿄 여행 선물 베스트 10
- 도쿄, 이것만은 꼭 해보자! 베스트 10
- 에키벤, 일본 여행의 또다른 즐거움!
- 칠본신, 일본 민간신앙의 모든 것!
- 일본 온천에서 즐길 수 있는 모든 것!
- 도쿄, 유용한 각종 1일 승차권 목록
- 온천여행, 시즈오카 스이코엔
- 도쿄, 벚꽃 명소 베스트 5
- 일본 축제와 명절
- 도쿄 전철 이것만 알고 떠나자
- 일본 종교 신도, 이것만 알고가자
- 일본 여행시 환전 이렇게 준비하자!
- 일본 덮밥, 돈부리를 먹자!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이런건 좀 따라했음 좋겠어요. 참 어제 도움 감사했습니다. 병 뚜겅을 땄어요. 하하. 그거 따는 도구가 있더군요.ㅋㅋ
    • 댓글이 두개나 달렸네요. 중복되는 하나는 지워 주세요. 그리고 제가 트위트에 친구 신청했어요. 저의 트위트 아이디는 cupidus예요.
  2. 한국이라면.. 슬픈 이야기지만 -경비시스템이 없다면- 김여사님들이 많이 오실것같은 예감이.... ㅡ.ㅡ;
  3. 참 바람직한 시스템이네요
    항상 이런 면을 보면 일본이 부러울 정도고요
  4. 아...이런 제도가 다 있네요
    좋은건 얼른 얼른 따라하고
    나쁜건 얼른 얼른 버려야하는데 말이죠 ^^;;
  5. 요즘 지하철에서 노약자석 갖고 싸움이 일어나는 거 보면 ...한국은 쫌 더 있다가 해도 됩니다 ^^
  6. 노약자를 배려하는 괜찮은 제도군요.
    우리나라도 본 받아야 겠어요.
  7. 오 일본은 이런것도 있군요.
  8. 부러운 일본의 모습입니다. 좋은 소개글 잘 보고 갑니다. 행복한 추석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