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생활(08년~12년)/LIFE

일본, 아이 세뱃돈 얼마나 줄까?

도꾸리 2010. 1. 6. 07:30
반응형

일본에서 세뱃돈을 오토시다마(お年玉)라고 부른다. 일본 설인 오쇼가츠 기간에 오토시다마를 주곤하는데, 내 경우 하루가 아직 어리다는 핑계로 올해는 그냥 넘어갔다. 작년 일본 골프 상금왕을 차지한, 고3의 이시가와 료 선수 인터뷰에서 오토시다마로 받은 돈이 작년 한 해 상금으로 번 돈보다 더 값어치가 있다고 말하는 것을 봤다. 액수를 떠나 부모님에게서 받는 세뱃돈이 가장 값어치가 있는 것이 아닌가한다.

<일본 새해 관련글>
- 새해 첫날, 일본인이 가는 곳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며칠전 재미난 기사를 봤다. 일본에서 아이들이 세뱃돈으로 받은 액수가 얼마인지에 관한 기사였다. 발표에 따르면 올해 세뱃돈 평균 합계액은 30,738엔, 한화로 40만원에 가까운 큰 금액이다. 초등학생이 22,923엔, 중학생이 44,249엔을 평균적으로 받았다고 한다. 중학생과 초등학생 세뱃돈 받은 금액 차이가 거의 2배 수준이다.

3만엔에 이르는 세뱃돈 평균치는 작년에 비해 만엔정도 상승한 수치다. 경기불황으로 보너스야 연봉 삭감이 진행되고 있는 와중에, 세뱃돈 금액이 오른것은 이례적이다.

한편 세뱃돈 총액으로 얼마를 지출할 것인가를 묻는 다른 기사에서는 5000엔~1만엔이라는 대답이 전체의 27%를 차지하며 가장 많은 비중을 나타내고 있었다. 그리고 5천엔 이하가 24%로 그 뒤를 따르고 있었다. 그리고 세뱃돈으로 평균 지출액으로 약 1만 8천엔을 예상한다고 나왔다.

하루가 지금 어린것이 다행인지 불행인지... 나중에는 물가가 오른 것을 감안해서 3만엔 보다 더 비싸질테니 말이다. 차라리 지금 주고 나중에 안 줘버릴까? 갑자기 궁색해진다.

 <일본 여행 바로가기>
- 일본 대표음식 베스트 10
- 일본 유명 온천 베스트 10
- 도쿄 저렴한 숙소 목록
- 오사카, 저렴한 숙소 목록
- 도쿄 여행 선물 베스트 10
- 도쿄, 이것만은 꼭 해보자! 베스트 10
- 에키벤, 일본 여행의 또다른 즐거움!
- 칠본신, 일본 민간신앙의 모든 것!
- 일본 온천에서 즐길 수 있는 모든 것!
- 도쿄, 유용한 각종 1일 승차권 목록
- 온천여행, 시즈오카 스이코엔
- 도쿄, 벚꽃 명소 베스트 5
- 일본 축제와 명절
- 도쿄 전철 이것만 알고 떠나자
- 일본 종교 신도, 이것만 알고가자
- 일본 여행시 환전 이렇게 준비하자!
- 일본 덮밥, 돈부리를 먹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