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교자가 맛있다 - 쇼류(昇龍)

Posted by 도꾸리
2008.08.20 22:17 일본생활(08년~12년)/도쿄 맛집

교자에 대한 일본인의 사랑은 식당 메뉴를 보면 잘 알 수 있다. 왠만한 식당에 가도 대부분 교자 메뉴가 있는 것을 보면 말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식당에서 교자는 사이드 메뉴다. 메뉴를 시키고, 약간 부족하면 교자를 시키거나 그렇지 않거나 선택은 자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오늘 소개할 곳은 교자가 주 메뉴다. 언제부터 교자가 주 메뉴가 됬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곳을 방문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교자만 먹거나, 교자와 밥을 함께 시켜 먹는다. 이도 아니면 교자에 라멘을 시켜서 먹던가...

식당 이름은 쇼류(昇龍). 승천하는 용이란다. 머, 이름이 승천하는 용이든, 날라다니는 용이든 무슨 상관이겠는가. 맛만 있으면 그만이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쇼류가 위치한 곳은 우에노 아메요코 쇼텐가이. JR 야마노테센 다리 밑 선술집이 밀집되어 있는 곳에 있다. 쇼류가 있는 주변이 워낙에 주당들이 대낮부터 술마시는 곳이기 때문에, 일반 여행자라면 그냥 지나치기 일쑤일 것이다 그래서, 이곳을 주의깊게 본 사람도 별로 없을 듯 싶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곳은 우연찮게 발견했다. 아메요코 일대를 돌아다니고 있었는데, 백인 4~5명이 어떤 식당 앞에서 줄 서고 있더라. 도대체 어떤 곳이길래 백인들이 저렇게 기다리나 싶어 가보게 된 곳이 바로 쇼류. 결과적으로 일본에서 맛집 판단의 기준은 교레츠(줄서기)였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하게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빨간색 언제 쓰는가! 채점할 때나 중요한 것을 표기할 때 난 주로 쓴다. 간판 메뉴에 빨간색으로 교자(4개) 450엔, 교자와 라이스 650엔이라고 적혀 있다. 포인트가 교자라는 뜻. 중화라멘, 마파두부덮밥,볶음밥 등 다른 중화 요리도 있지만, 어디까지나 주 메뉴는 교자임을 잊지 말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입구 앞에서 열심히 교자를 만들고 있다. 워낙 교자를 많이 주문하기 때문에, 하루종일 교자만 만드는 분이 따로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분이 바로 교자 만드시는 분. 주먹 사이로 만들고 있는 교자가 보이는가? 교자 주문하면 저런 크기로 4개가 나온다. 사이드 메뉴 정도로 생각하고 주문했다간 다 못먹고 나오는 수가 있다. 반드시 식사를 안하고 가는 것이 요령.

바쁜 때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포장용 교자도 따로 판매한다. 웃긴건 홀에서 4개 450엔이면 테이크아웃은 적어도 10엔이라도 싸야 하는거 아니냐구요! 그런데 단돈 10엔도 에누리 없다. 테이크아웃도 홀하고 똑같은 가격을 받는 곳. 이곳이 일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식당 내부 모습. 비좁아 다니기 힘들다. 원웨이 아니면 이동하기가 쉽지 않다. 사진속에 내 호기심을 자극했던 그 백인들이 먼저 먹고 있다. 4명이서 무려 밥 2개와 교자 4인분을 주문해서 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교자 먹을 때 가장 걸리는 것이 무엇인가! 바로 느끼함. 중국 요리집 가서 튀김 만두 시켜서 몇 개 먹어봐라, 2~3개 먹으면 느끼해서 단무지와 함께 먹던가, 아니면 남겨야 한다.

무려 주먹만한 크기의 일본식 튀김만두가 4개나 나오는 쇼류. 이곳이 유명하게 된 이유는 바로 이런 느끼함을 없앴기 때문. 일본식 교자 만두에서는 배추보다는 양배추가 속으로 많이 이용된다. 양배추와 고기가 속으로 사용되고 있고, 여기에 적당한 두께의 만두피도 느끼함을 제거하는 요소로 사용되었으리라. 아, 참고로 후추 맛이 전혀 안난다.

사이드 메뉴가 아닌 주메뉴로서의 일본 교자. 아마도, 쇼류에 가면 일본식 교자의 참맛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지도 큰 화면으로 보기는 이곳.  빨간색 안에 검정색 원이 있는 곳이 쇼류 위치.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포스팅이 유익 하셨다면 한일커플의 B(秘)급 여행을 구독해주세요->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아메요코에 가셨군요. 저 위에 술집은 몇번 간적 있답니다...ㅎㅎ
    교자 하면 "우츠노미야" 랍니다. 언제 한번 가보세요~
    • 그렇죠~
      교자마을이라고도 불릴 정도니깐 여러 교자 맛집이 있을듯~
      나중에 기회가 되면 가봐야겠어요~
  2. 친구들이랑 여행중 우츠노미아에 들려서 만두집을 물색.
    역앞에만 만두집이 7~8개 있는데 도저히 고를수가 없어서...

    경찰서에 들어가서 '저기 죄송한데요, 여기 맛있는 만두집이?'

    ...한참을 웃으시더니 우츠노미아인(?)이 꼽는 유명한 집을 두곳정도. ^^)~
    여기 만두도 맛있을 것 같아요~ 요번에 가면 꼭 한번!
    • 우츠노미야에 만두 파는 식당과 관련 식당이 200여 곳 가까이 된다고 알고 있어요.
      요시토시님 이야기를 들어보니, 나중에라도 꼭 가봐야겠군요~ 아쉽습니다~
      아자아자~
    • 깔깔마녀
    • 2008.08.21 11:32 신고
    저 정겨운 길바닥 자리~ 만두도 엄청 맛나 보여요.
    • ㅋㅋ
      이번에 오시면 꼭 가보세요~
      아자아자~
  3. 저도 교자 무지무지 좋아합니다. 앞부분은 굽지않고 뒤만 구워선지 더 말랑하면서도 쫄깃하고;; 캬~~
    이웃님들의 소개에 저는 맨날 꿈만 꾸네요. 하하;;
    • 앞으로 미미씨를 더욱 괴롭힐지도 모릅니다~
      맛난 것으로 말이죠~
      ㅋㅋㅋ
      좋은 하루되세요~
  4. 느끼하지 않은 튀김만두_-?

    음~ 저는 느끼한걸 좋아한답니다 ㅋ
    크기는 정말 맘에드네요 :)
    언제 다시 도쿄를 갈지 모르겠지만 가게되면 꼭 들러서 먹어봐야겠어요^^
    • ㅋㅋㅋ
      한 번 드셔보시면 틀려질껄요~~
      담백한 교자의 세계로 고고~~
  5. 우와~ 이거 몹시 땡긴다는!
    교자를 먹는 것도 좋아하지만 칠팔년전엔 만들어서 팔기도 했다는 사실을 알까나 도꾸리군은~ 히히히
    • 에엥~~

      버트형의 교자 한 번 시식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시와용~
      아자아자~
  6. 아 저 우에노 갔었을때 언뜻 본것 같기도... 전 교자를 먹을땐 항상 집앞에 있던 餃子の王将에서 먹었죠 챠항과 교자를 시켜서 먹으면 어찌나 맛나던지... ^^
    • 교자 맛있죠~~
      우에노에 다시 가시게 되면 한 번 도전을~~
  7. 저도 여기 2년전에 갔었는데.. 남들 다 먹는 교자먹을때.
    꾿꾿히 야끼소바먹고. 후회했었죠..ㅋㅋ
    다음에 가면 꼭 먹고 말리..
    • megacoin
    • 2009.02.28 03:35 신고
    이런 open된 공간에서 만두만드는것 눈요기 즐거음을 주면서 ,깨끗한 딤섬집을 이곳
    torronto에서 열고 싶어요.이곳은 겨울이 길고 날씨가 나빠 open 공간에 약간 문제가
    있지만 대부분 사람들이 호기심과 새로운 것에 무척 관대 하답니다.그리고 소박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