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주전부리 여행4 - 상하이 군만두, 성지엔(生煎)

Posted by 도꾸리
2008.01.18 08:20 여행/2008 상해

최근들어 상하이로 자유여행을 떠나는 여행자가 많이 늘어난것 같아요. 중국의 다른 지역에 비해 자유여행 요소들이 많은 것도 그렇고, 최근 들어 국내선의 이착륙에만 사용되던 홍차오공항이 일본 하네다에 이어 김포공항으로 취항이 결정된 것도 중요한 이유인것 같아요.

오늘은 이런 상하이에서 한 번쯤 먹어볼 만한 별미 하나 소개해 드릴께요. 바로 성지엔(生煎).  백화점 푸드코트나 거리 곳곳에서 쉽게 성지엔 파는 곳을 찾을 수 있을 정도로 상하이에서는 대중적인 음식이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흔히 중국 북방에서는 속이 안들어간 빵을 만터우(馒头)라고 부르고, 속을 넣은 것은 빠오즈(包子)라고 부른답니다. 하지만 중국 남방 지역에서는 이런 구분이 좀 모호한 것이 사실이에요. 속이 들어간 것도 만터우라고 부르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고기가 들어간 빵을 러우만터우(肉馒头)라고 부르고, 단팥이 들어간 빵을 떠우사만터우(豆沙馒头)라고 부른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성지엔은 남방의 만터우를 아랫부분만 기름으로 지진 것을 말해요. 일반적으로 고기가 들어간 러우만터우를 많이 이용하며, 그 종류는 들어가는 내용물에 따라 천차만별이랍니다.

 성지엔은 다른 말로 '수이지엔빠오(水煎包)'라고 불러요. 발효시킨 반죽으로 만들어진 만두피에 속을 넣고 기름으로 지져 만든다고 해서 이런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답니다. 성지엔 중에 가장 흔하면서 유명한 것이 바로 관탕성지엔빠오(灌汤生煎包)입니다.  육즙이 고스란히 성지엔 안에 있어, 표면에 구멍을 내고 빨아먹는 재미가 남다르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은 빠시엔샤오츠(八仙小吃)


상하이에서 성지엔으로 유명한 식당 몇 곳 소개할께요.

1.펑위성지엔(丰裕生煎) : 상하이에 가장 많은 분점을 가지고 있는 곳. 3~4개에 약 2.5원 정도 합니다.
 2.페이롱성지엔(飞龙生煎) : 본점이 쓰촨루(四川路), 분점이 난징루(南京路)에 있어요. 새우를 넣은 시아러우성지엔(虾肉生煎)이 인기 메뉴. 조금 비싼 것이 흠이에요.
3.선저우떠우지앙(神州豆浆) : 성지엔 치고는 상당히 큰 편이다. 화이하이루(淮海路)점이 가장 유명.
4.샤오우성지엔(小吴生煎) : 야시장이 열리는 우지앙루(吴江路)에 있다. 주인이 명퇴(下岗)후 자신만의 성지엔 만드는 법으로 일약 유명점포가 되었다.
5.빠시엔샤오츠(八仙小吃) : 쓰촨중루(四川中路) 주택가 인근에 위치한 곳. 4개 2원으로 가격이 저렴하다. 점심 때 가면 한참 줄서서 기다려야 할 정 도.

 ♡ 포스팅이 유익 하셨다면 도꾸리의 올댓트래블을 구독해주세요->


도꾸리가 쓴 상해 여행 가이드북
상하이(올 댓 트래블 06) 상세보기
김동운 지음 | 위캔북스 펴냄
우리가 목말랐던 여행의 모든 것, All That Travel 자유여행을 즐기는 여행자를 위한 가이드북『All That Travel』시리즈. 최적의 여행지를 좀 더 편하고 자유롭게 여행하고자 하는 개성 강한 여행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새로운 여행서이다. 한국인들이 많이 찾던 여행지 외에도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아서 여행자의 발길이 적었던 여러 명소들을 소개하고 있으며, 단순한 관광이 아닌 여행지에서의 즐길 거리, 문화체험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러우만터우 아주 맛깔스럽게 보입니다..
    이게 중국식 만두인가요???

    오늘은 만두국이나 먹어야 겠습니다 ^^
    • 정확한 이름은 성지엔이구요,
      러우만터우는 이것을 기름에 지지기전 이름이에요~~
      상하이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음식이랍니다.

      파팜님 요리가 궁금하다는.
      제가 그렇게 좋아하는 태국 음식을 매일 드실 수 있으니 말이죠~

      좋은 하루되세요~
  2. ㅎㅎㅎ 맛있겠다.. 쓰읍!!
    도꾸리님은 여행을 많이 다니시니.. 각국의 음식도 많이 드셔보시겠어요.. 좋겠다..ㅜ.ㅜ
    • 여행을 나가는 횟수는 많은 편인데...
      아무래도 직업이 직업인지라...
      매번 가는 곳만가네요~

      태공망님처럼 부담없이 여행을 떠나보고 싶어요~
  3. 으흠... 조만간 상하이나 한번 다녀와야겠어요..

    맛있어 보입니다...
    • 상하이 좋져~
      날씨만 좋으면 말이죠.
      지금 가시면 조금 춥게 느껴지실듯.
      서울보다 기온은 높은데, 습도가 높은 편이라 조금 쌀쌀한 느낌이거든요~ 상하이 여행 가실 때 궁금한 것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좋은하루~
  4. 아우~ 정말 맛나보이네요. :)
    상해에 아는 형님 몇 분 계신데, 벌써 몇 년 동안 오기만 하라고 하시는데 비행기값이 없어서 못 가고 있어요. :D
    • 이렇게 아쉬울 수가~
      어여 아르바이트라도 하셔서 한 번 가보세요.
      주변에 좋은 분들이 많아 아마도 편한 여행을 하실 수 있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