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부모와 함께 살아도 1년 보조금 1300만원! :: 한일커플의 B(秘)급 여행

일본, 부모와 함께 살아도 1년 보조금 1300만원!

Posted by 도꾸리
2011.07.20 09:27 일본생활(08년~12년)/LIFE

핵가족 사회인 일본. 자식들은 적정 나이가 되면 독립하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대학에 진학하거나 취업할 경우, 집을 나와 경제적으로 독립하는 경우가 많죠. 이렇다보니 부모세대와 함께 사는 자식세대가 매년 줄어드는 추세. 물론, 핵가족화도 진행되어 세대수의 증감을 나타내는 그래프는 1920년부터 현재까지 매년 일정폭 상승하고 있답니다. 

일본에서 열린 장근석 영화제!

일본의 핵가족화. 세대 당 평균인원수는 줄고, 세대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도쿄도의 치요다쿠에서는 차세대육성주택조성금(次世代育成住宅助成金)이란 제도가 있어요. 부모가 사는 곳 인근에 자식세대가 이사 올 경우 치요다쿠에서 보조금을 지급하는 제도랍니다. 부모를 모시는 것이 당연한 한국에서는 보기 힘든 제도이지요. 같이 사는 것도 아니고, 부모가 사는 곳 근처에 살기만하면 돈을 구에서 돈을 주니 말이죠. 물론, 부모가 치요다쿠에 5년 이상 거주하고 있어야 한다거나, 자식 세대의 주택 면적, 혹은 월세 등 여러 조건에 부합되어야 조성금을 받을 수 있답니다. 매년 선착순으로 100가족을 모집하고 있는데, 수급 자격을 상실하지만 않으면 최장 8년 동안 받을 수 있어요.

조성금의 내용이 파격적이에요.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월 최고 8만엔, 최저 2만엔을 최초 수급 년도에 받을 수 있어요. 최고액자라면 1년 동안 치요다쿠에서 96만엔, 약 1300만원을 받는답니다. 금액은 매년 조금씩 줄어들어 8년째에는 월 최고 2.4만엔, 최저 6천엔을 받습니다. 단지 부모가 사는 곳 인근에 집을 구하는 것으로 말이죠. 
 

부모세대와 함께 사는 일본의 이세대주택. 한 건물에 살지만 부모세대와 자식세대의 충돌을 막기 위해 독립된 공간으로 나뉜것이 특징.

치요다쿠 이외에도 도쿄의 곳에서 비슷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어요. 키타쿠에서는 부모세대 인근에 자식세대가 집 구입시, 등기비용 중 일부를 키타쿠가 20만엔 한도내에서 지원하고 있어요. 시나가와쿠에서는 부모세대와 자식세대가 함께 거주하는 형태의 이세대주택 구입시 90만엔을 지원하고 있어요. 타이토쿠에서는 삼세대주택에 한해 120만엔을 보조금으로 지급하고 있어요.

핵가족화가 진행되고 있는 일본, 가족이 함께 사는 것만으로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시대에 들어섰습니다. 먼 훗날, 아니 가까운 미래 한국의 모습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일본 여름 키워드, 절전!
일본 냉라면, 히야시추카!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와 가족끼리 살아도 돈을 받을 수 있다니..
    신기하네요 ㅎㅎ
  2. 이세대 주택이네요. 좋아보여요^^ 역시 선진국은 복지가 좋은건가요^^
    국내도입이 시급해용^^ ㅋㅋㅋ
    즐거운 하루 되세요~
  3. 저출산과 더불어 남의 일이 아닌것 같습니다.
  4. 근처 살기만 해도 지원을...오~~ 대단한데요....
    그나저나, 마지막 사진의 저집은 참 맘에 드네요...다른동선으로 두집을 한곳에..^^ 음...

    행복한 하루 되세요~
  5. 이런제도는 좋은거같아요. 같이 사는게 어렵다면 근처라도 있게 하는게..
    • 공감공유
    • 2011.07.20 12:44 신고
    웬지 저렇게 되면 슬플거 같아요...
  6. 웬지 우리나라에서도 곧 볼 수 있을거 같기도 하네요..
    마냥 좋아보인다고 할 수도 없을거 같아요..^^:
  7. 왠지 남의 나라 얘기처럼 느껴지지만은 않네요.
    이세대 주택 어떤 것인지 궁금하기도 하네요.
    잘 보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8. 서울쪽은 이미 작은 오피스텔이 대세입니다
    노총각, 노처녀들이 득시글 거리고 있죠 .,.
  9. 참, 많은걸 생각하게 합니다.
    법인세도 일본이 훨씬 우리보다 높죠...
    우리 법지 정말 다시 제대로 해야합니다.
  10. 저 주택 괜찮은 아이디어 같아요.
  11. 참 좋은 제도 같습니다. 미국에서도 나이드신분들 주거/생활문제가 만만치 않은데 한번 시도해봄직 한 제도라고 봅니다.
  12. 마냥 노인공경을 외치지 말고 이런 제도적 장치도 필요한것같아요!
  13. 정말 괜찮아 보이는데요...
  14. 우리나라에 꼭 도입해야 할 제도네요.
    모두가 부모를 모시지 않으려고만 하는 요즘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