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의 짝퉁 삭스핀, 운자이치를 아시나요?

Posted by 도꾸리
2011.07.07 07:00 여행/2011 홍콩

삭스핀은 다들 아시죠? 상어 지느러미를 이용해 만든 스프. 고급 중화요리로 각광받고 있는 삭스핀, 가격이 제법 비싸죠.  삭스핀 중에서도 최고급에 속하는 틴가우치(天九翅) 같은 것은 부르는 것이 값일 정도. 틴가우치의 재료가 되는 고래상어와 돌묵상어가 국제적으로 포획이 제한되고 있기 때문에 그렇답니다.


데마에잇쵸(出前一丁), 그리고 홍콩속 일본문화!

삭스핀의 기본재료인 상어지느러미.

삭스핀은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눠요. 앞에 이야기한 틴가우치를 최고급으로 치죠. 상어 지느러미를 구성하는 세포 굵기가 장난 아니게 굵은 것이 특징이랍니다. 파이치(排翅)는 지느러미 모양을 간직한 삭스핀을 말해요. 가격은 중간 정도. 그리고 산치(散翅)는 상어 지느러미가 뿔뿔히 흩어진체로 나오는 삭스핀을 말해요. 통조림이나 레토르 식품, 그리고 저가 삭스핀의 대부분이 바로 이 산치랍니다. 





사진처럼 길거리에서 음식 파는 곳에 가면 운자이치를 맛볼 수 있어요.

홍콩에는 짝퉁 삭스핀이라 불리는 음식이 있어요. 바로 운자이치가 그 주인공(碗仔翅)이랍니다. 맛과 외관이 삭스핀과 상당히 비슷해요. 가격은 물론 저렴하죠. 홍콩 사람들은 길거리음식으로 운자이치를 즐겨 먹는답니다. 물론, 이것만 전문으로 파는 식당도 있고요.  




홍콩인이 좋아하는 짝퉁 삭스핀 운자이치. 사진처럼 슈퍼에 가면 레토르 제품도 있답니다.

상어 지느러미 자체의 맛이 없다는 것 아시나요? 상어지느러미 자체는 밍밍한 맛인데, 그래서 삭스핀을 만들 때 스프의 역활이 중요하죠. 상어지느러미에 따라 어떤 스프를 사용할지, 유명 삭스핀 전문점에 따라 모두 다르답니다.



홍콩에서 운자이치가 맛있는 곳으로 유명한 봉봉카페.

운자이치의 기본재료는 판쓰라 불리는 중국식 당면이에요. 식감이 상어지느러미와 상당히 닮았답니다. 판쓰를 닭국물 스프에 넣어 긇이다 목이버섯과 표고버섯을 토핑으로 올려 먹는답니다. 삭스핀이 워낙 비싸니, 홍콩을 방문하는 여행자라면, 운자이치 한 번 맛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다음에는 홍콩에서 운자이치 하나로 일약 유명 식당이 된 봉봉카페(車品品小食, Bon Bon Cafe)를 소개할께요.

홍콩 건설현장을 보고 깜짝 놀란 이유!
홍콩 디즈니랜드 허리우드 호텔 쉐프미키의 저녁부페!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새로운 정보를 알게됩니다. 예전에 싹스핀 많이 먹었는데... 대표시절... ^^

    잘 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 공감공유
    • 2011.07.07 08:19 신고
    헉 저런 고급음식 한 번 먹어보고 싶네요~ㅎㅎ
  2. 삭스핀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지 몰랐습니다. 짝퉁 삭스핀 운자이치도 한번 먹어보고 싶습니다.
    물론, 진짜 삭스핀도요. ^^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3. 저는 최고급보다 짝퉁으로 살짝 맛만보고 싶네요.
    상어 무서워서요.ㅎㅎ
  4. 말만 들었지 직접 먹어보지는 못한 샥스핀! 홍콩에 가게되면 한번 도전해 봐야겠네요 ^^
  5. 상어 지느라미 자체에는 맛이 없군요. 저도 홍콩에가면 짝퉁 삭스핀을 꼭 먹어봐야겠네요^^
  6. 뜨뜻하게 해서 걍 마시면 좋더군요 ㅎㅎ
  7. 아직 샥스핀 못 먹어 봤네요..ㅎㅎ
    워낙 고급이어서요..ㅎㅎㅎ 제비집도^^
    저같은 보통시민을 위해 짝퉁도 나오는군요..ㅎㅎ
  8. 앗..당면으로 요렇게 만드는 것이 있군요...^^
    운자이치...^^
    요런 짱툭은 괜춘하네요..ㅋㅋ ^^